LF 쏘나타 배터리 교체 : 델코 AGM 70L DIY

2023. 7. 25. 16:29바퀴 넷 달린 것에 대한/NF쏘나타

장인 어른의 2014년식 LF쏘나타
배터리 교환기입니다.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차량이라 그런지
배터리 상태가 좋지 않았어요.

기존의 80L 제품으로 교체할까 하다가
비싼 것 빼고는 다 좋다는 AGM으로
교체해볼까 합니다.

준비물은 따로 없습니다.
온라인에서 배터리를 주문하고
옵션에 공구임대로 선택해주면
필요한 공구가 딸려오니까요.

자, 주문부터 해봅니다.
최저가 검색해서 주문하면 되고요.
옵션에 무료공구대여, 폐배터리 반납으로
선택합니다.

배송이 굉장히 빠르네요.
오후 5시전까지 주문하면 당일발송이라더니
제주까지 이틀만에 도착했습니다.
제주에 살며 총알배송은 무조건 칭찬합니다.

총알배송 짝짝짝

블박의 전압을 보니 11.7V 네요.
미터기로 정확하게 체크해야 하지만
이렇게라도 간단하게 확인이 됩니다.
전압이 좀 약하긴 하네요.

배터리를 탈거합니다.
신차출고시의 배터리는 델코 80L 이네요.

델코 제품…

AGM배터리는 70L로 교체합니다.
기존의 80L과 사이즈가 거의 비슷하네요.
AGM도 80L로 하고 싶었지만
배터리 브라켓 사이즈가 안 맞습니다.

브라켓 튀어나온 부분을 펴주면 가능할 것 같았지만
AGM 70L 이면 충분할 거라 판단합니다.

사이즈는 오히려
AGM 70L이 살짝 작은 것 같네요. ㅎㅎ

기존 배터리 제거해주니 브라켓이 보입니다.
요 브라켓 사이즈를 큰 것으로 교체해도 되겠지만
맞는 차량의 정보가 없습니다.

제가 예전의 헝그리 튜너가 아니라..
이젠 순정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즐깁니다.
원상 복귀하기도 편하고요.

사진에는 없지만 터미널 두개 + -
쇠솔이나 칫솔로 깨끗하게 청소 후
연결해 주면 완벽합니다.

아차, 기존의 배터리 커버도 옮겨주면 좋습니다.
전 까먹어서 작업 한번 더 했습니다. ㅎㅎ

배터리 교체시에 기존 배터리의
마이너스 탈거 -> 플러스 탈거

새 배터리의
플러스 연결 -> 마이너스 연결
의 순서로 진행해줍니다.

배터리 교체 후 12.4V 나오네요.
폐차 전까지 오래오래 잘 버텨주길…!!

끗~~~!!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