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8. 22. 19:26ㆍ바퀴 넷 달린 것에 대한/NF쏘나타
여기저기 아픈 우리 NF쏘나타 통통이가 며칠전 또 아야했습니다.
퇴근하고 주차장으로 가서 조수석 뒷좌석을 열었는데
손잡이가 뿅~~~~!! 하고
꺾어졌지 뭐에요..
여기저기 부품 수소문해 본 결과
맞는 제품은 있지만(아직 택시가 현역이라 그런 것 같네요)
최근 생산된 제품들은 도색이 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동호회에서도 검색해보니 비슷한 사례들도 많았고,
도색되어 있는 부품을 구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었네요.
저도 우여 곡절 끝에 부품은 구했지만 미도색이구요.
이 부품을 가지고 근처 덴트집에 가서 도색의뢰 하였습니다.
그래서 도색이 되어 나왔어요. 짜잔!!
외캐치 교체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시작해 볼게요 고고!!
1. 먼저 부러진 외캐치를 제거해줍니다.
이미 부러져 있던 상태였지만 외관을 위해 걸쳐놓은(?) 상태였어요.
2. 도어외캐치 부품에 고무를 끼워줍니다.
(새 부품 박스안에 포함)
3. 뒷 도어를 열어보면 고무마개가 있습니다.
니퍼나 뾰족한 걸로 고무마개를 빼줍니다.
필자는 혹시나 해서 도어안쪽 트림을 제거해 놓은 상태입니다.
저 구멍 안쪽이 잘 안보였거든요.
근데 트림을 제거하지 않아도 교체가 가능합니다.
물론 아래의 팁을 잊지 마세요.
4. 구멍 안쪽에 보면 볼트를 풀어줍니다.
8mm 육각볼트입니다.
※ 여기서 중요한 팁!!
자석이 달린 8mm T자 복스 핸들소켓이 없다면
저 8mm 육각볼트가 도어 패널 안쪽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저 또한 자석 T복스 핸들이 없었기 때문에..
육각 볼트를 빼내려고 하면 안 됩니다.
8mm 육각볼트를 조금 풀어놓고 도어캐치 부품을 제거 합니다.
이 때, 힘을 가하여 8mm 육각볼트가 떨어지는 것을 막습니다.
요렇게 안쪽에서 힘을 가하고 있으면 볼트를 빼지않고 작업이 가능합니다.
5. 새로 도색한 외캐치를 장착해줍니다.
6. 덮개를 다시 끼워서 8mm 복스알로 조립합니다.
7. 고무마개를 다시 닫아 놓습니다.
8. 도어가 잘 열리고 닫히는지 테스트하여 마무리합니다.
사진찍고 쓸데없이 도어트림 빼내고 하지 않았다면
아마 교체시간은 넉넉잡아 10분 정도 걸렸을 거에요.
의외로 쉬웠지만 안쪽 구조를 잘 몰라서 괜히 겁먹었던 작업이었습니다.
12년이 지나니 외캐치도 부러지는군요..
품질이 아주 좋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ㅎㅎㅎ
그럼 오늘 외캐치 DIY 는 이만 줄입니다. 뿅~
# 총평
1. NF 도어외캐치 미도색 품번은 82651 3K000 이다.
2. 도색을 하여 장착을 한다.
3. 8mm 볼트를 빼지 않고 작업한다. 조심조심!!
4.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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