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4 : “DPF Full” See Handbook 경고등 해결

2023. 1. 7. 12:32바퀴 넷 달린 것에 대한/디스커버리4

디스커버리4를 디젤모델을 타면서
자주 마주하는 경고등이 바로

DPF Full


입니다.
물론 가솔린 모델에는 해당사항 없어요.
장거리 운행을 자주하는 분들은 생소할 수도요. ㅎㅎ
근데 시내주행이 잦은 제 경우는
1년에 한번꼴로 보는 것 같습니다.

저야 워낙에 자주 보는 경고등이라
참 익숙(?)한데
의외로 첨 보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대한 질문글
그리고 제조사가 말하는 해결방안들..

간단하게 해결방법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아래는 재규어 랜드로버에서 말하는
DPF FULL 경고등 해결방법입니다.


3단으로 80km 주행하려면
RPM이 3,000이 살짝 넘었던 기억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디젤엔진에 3,000RPM은 무리가 되는 수준입니다.
게다가 랜디 디젤 3.0 엔진은 리콜 이슈가 있습니다.
크랭크 축 고착.. 오일 감소..

심지어 차량 정기검사시에 엔진 오버런에 대해
검사소에서 책임지지 않는다는 서명을 해야
검사진행이 되요.
무부하로 4,000RPM 까지 밟거든요…

저러다 엔진 깨질 것 같은 불안한 마음을
정기검사시마다 가져야 한다구요.

평소에 운전할때 3,000RPM 쓰시나요?
전 급하게 밟는 경우도 2,500RPM 이하로
모든 주행이 되더군요.

게다가 제가 처음에 이 경고등을 겪었을때
제주시에서 서귀포시까지 평화로를
3,000RPM으로 굉음을 내며
두번이나 왕복을 했는데도 경고등은 사라지지 않았어요.

몇가지 추천 방법에 보니 저속주행에 관한 의견이 있어
따라해보았는데 왠걸.. 쉽게 없어졌습니다.

그 방법은 RPM과는 상관이 없었고요.


편하게 D 넣고 멈춤 없이 30분 주행하면 끝



저는 이 경고등에 대한 해결방안을 이렇게 제시합니다.
최근에도 경고등이 떴길래
외곽 제주동쪽 일주도로를 서행하며
경고등 소거했습니다.
아래 사진 첨부할께요.

18:27에 경고등 맞이
18:56에 경고등 해결

중간에 서너번 신호등 걸렸고요.
최대한 신호등 걸리지 않게 서행했습니다.
속도는 60-70Km 유지했네요.

기름 게이지도 거의 차이 없죠?
많이 안 밟았거든요..

물론 제가 쓰는 방식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고알피엠 쓰는 방법으로 시도해보시고요.

처음부터 엔진(부실한 랜디엔진)에
무리를 주는 방식이 과연 맞는가에 대해서는
고민을 해보시는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만
저는 이렇게 제안합니다.
끗~~~